Journal Search Engine

Download PDF Export Citation Korean Bibliography
ISSN : 1226-525X(Print)
ISSN : 2234-1099(Online)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ol.24 No.2 pp.95-102
DOI : https://doi.org/10.5000/EESK.2020.24.2.095

Rocking Stiffness of Electrical Cabinet for In-Cabinet Response Spectrum

Yon Ha Chung1), Kee-Jeung Hong2)*, Sung Gook Cho3)
1)Graduate Student,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Kookmin University
2)Professor, Department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Kookmin University
3)Representative Director, Innose Tech
Corresponding author: Hong, Kee-Jeung E-mail: kjhong@kookmin.ac.kr
December 19, 2019 February 10, 2020 February 11, 2020

Abstract


Electrical instruments and devices contained in cabinets for controlling nuclear power plants require seismic qualification; likewise, in-cabinet response spectrum (ICRS) is necessary. Gupta et al. (1999) suggested the Ritz method, where rocking, frame bending, and plate bending behaviors of cabinets are considered, as a method for determining ICRS. This research proposes a method to determine the rocking stiffness of cabinets, which represents its rocking behavior. The cabinet is fixed on mounting frames and is connected to the base concrete by anchors. When horizontal excitation is applied to the cabinet, the mounting frames at anchors are locally deformed, the mounting frames are bent, and then rocking in the cabinet becomes evident. A method to determine equivalent vertical spring stiffness representing the local deformation of the mounting frames at anchors is then proposed. Subsequently, the rocking stiffness of this mounting frame is calculated upon assumption of the mounting frame as an indeterminate beam.



캐비닛내부응답스펙트럼을 위한 전기캐비닛 전도강성

정 연하1), 홍 기증2)*, 조 성국3)
1)국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석사과정
2)국민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교수
3)이노스기술(주) 대표이사

초록


    Korea Institute of Energy Technology Evaluation and Planning
    20161520101270

    1. 서 론

    원자력발전소와 같은 중요한 국가기반시설에서 제어장비로 사용되는 전기캐비닛의 경우, 캐비닛 내 전기부품의 내진검증을 수행해야 한다. 우리 나라의 원자력산업분야에서는 이 전기부품들의 내진검증을 위해, IEEE Std 344-2004 [1]를 기반으로 제정된 KEPIC END-2000 (2007) [2]을 적 용하고 있다.

    캐비닛 전기부품의 내진검증을 위해서는 캐비닛내부응답스펙트럼(In- Cabinet Response Spectrum, ICRS)이 필요하다. 이것을 생성하기 위해 서 Gupta et al. (1999) [3]은 Ritz방법을 적용하였다. 캐비닛을 Ritz방법 으로 해석하기 위해서는 캐비닛의 전도(Rocking)거동, 주 프레임의 휨 거 동, 측면 철판(steel plate)의 국부변형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이들 중 본 연구에서는 캐비닛의 전도거동을 표현하기 위한 전도강성의 계산방법을 개발했다.

    본 연구에서 예제로 사용된 캐비닛의 하부에는 장착프레임과 앵커로 캐 비닛과 기초를 고정해 준다. 이 장착프레임에 휨변형이 발생하면 캐비닛에 전도거동이 발생한다. 이때 장착프레임의 앵커연결부에는 국부변형이 발 생하고, 이러한 국부변형 효과를 표현하기 위해 적절한 강성표현이 필요하 다. 이를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 유한요소해석을 통해 구한 등가수직스프링 (kυ)을 부착하는 방법이 사용될 수 있으며, 이는 3절에서 정리한다. 이 등가 수직스프링이 부착된 장착프레임을 부정정구조로 간주하여 장착프레임의 휨거동을 고려해서 전도강성(Kθ)을 구할 수 있으며 이를 4절에서 정리한 다. 이 전도강성(Kθ)을 Rits방법에 적용하면 캐비닛 하단부의 경계조건에 대한 모델링이 가능하고 이를 고려한 ICRS를 구할 수 있다 [4].

    2. 예제 캐비닛 제원

    캐비닛의 전도강성(Kθ)을 계산하기 위한 예제로서, 본 연구에서는 다음 과 같은 캐비닛의 장착프레임을 고려한다. Fig. 1은 캐비닛 패널과 이를 지 지하는 지지프레임를 나타내며, 지지프레임 하부에는 장착프레임이 콘크 리트 바닥 면과 앵커로 연결되어 있다. 캐비닛의 장변 방향 밑면 수평축을 기준으로 회전이 주로 발생한다. 장착프레임은 50 × 50 mm 사각형 강관이 고, KS D 3568 (일반구조용 각형강관) [5]에 따라 3가지 두께(1.6, 2.3, 3.2 mm)를 표준으로 하며, 이들을 예제로 사용한다.

    Fig. 2는 장착프레임에서 앵커의 위치를 나타낸다. 앵커는 A (좌), C (중 앙), B (우)점 3곳에 위치해 있고 앵커와 앵커 사이의 간격은 동일하다. LFrame은 캐비닛의 폭, L은 좌측 앵커(A)부터 캐비닛 우측 끝(D)까지 길 이, LS는 좌측 앵커(A)에서부터 우측 앵커(B)까지의 거리이다. 이러한 제 원들은 장착프레임의 전도강성(Kθ)을 계산하는 과정에서 사용된다.

    3. 앵커연결부 국부변형의 등가수직강성

    3.1 장착프레임 유한요소해석

    수평지진하중에 의해 캐비닛이 전도거동을 하게 되면 장착프레임의 한 쪽에 들림현상이 생기며 이를 바닥판과 연결된 앵커가 지지하게 된다. 앵커 의 지지력이 앵커볼트 머리부분과 맞닿아 있는 장착프레임에 전달됨으로 인해 장착프레임에 국부변형이 발생한다. 이러한 장착프레임의 국부변형 효과를 모사하기 위해서 Fig. 3과 같이 장착프레임의 앵커위치에 집중하중 을 가하여 해석할 수 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캐비닛의 사각형 강관 장착프레임을 쉘(Shell) 요소로 Fig. 3과 같이 모델링하고 유한요소해석으로 변위를 계산한다. 여기서, 탄 성계수 E는 210 GPa, 포아송비 v는 0.3으로 가정했다. 앵커 위치에 1,000 N의 집중하중 P를 가했을 때의 최대변위를 δ라 하면 각 단면에서 계산된 최대변위는 (a) 50 × 50 × 1.6 t 경우 0.3600 mm, (b) 50 × 50 × 2.3 t의 경 우 0.1217 mm, (c) 50 × 50 × 3.2 t의 경우 0.0455 mm이다. 이 최대변위들 을 식 (1)에 대입하여 앵커연결부 국부변형에 대한 등가수직강성 kυ를 계산 할 수 있고, 단면두께 t에 따른 등가수직강성 kυ의 변화를 Fig. 4에 그래프 로 나타내었다.

    k v = P δ
    (1)

    두께 t가 증가하면 등가수직강성도 증가하지만 선형적으로 증가한다고 볼 수는 없다. 이는 Fig. 3에서 장착프레임의 두께(t)가 증가할수록, 상부판 의 휨강성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측면 지지판이 상부판의 회전을 구속하는 효과가 커지게 된다. 이로 인해, 국부변형이 줄어들게 되어, 국부변형에 대 한 강성이 더욱 증가되기 때문이다.

    3.2 등가회전스프링으로 지지된 상부판 해석

    Fig. 5는 Fig. 3에서 하중 P가 가해지는 부분의 변형형상 횡단면이다. 장착프레임 쉘 해석 모델에 하중이 가해지면 Fig. 5의 상부판 외에 측면에 도 변형이 발생한다. 이 측면 변형 효과를 상부판 국부변형 효과와 분리시켜 고려할 수 있도록, 양쪽 측면 지지판과 회전강성이 같은 등가회전스프링 (kθ)을 구하여 상부판의 모서리에 경계조건으로 적용한다. 이렇게 Fig. 6의 우측 그림과 같이 지지된 상부판 해석 모델(이하 “상부판+등가회전스프 링”, “Top plate + equivalent rotational spring”)을 해석하면 Fig. 6의 좌 측 그림과 같은 장착프레임에 대한 쉘(Shell) 해석 모델과 유사한 결과를 얻 을 수 있다.

    “상부판+등가회전스프링” 모델이 장착프레임 Shell 모델을 대체할 수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서 적절한 등가회전스프링계수(kθ)를 구하는 식을 제시하고, 장착프레임 Shell 모델과 “상부판+등가회전스프링”의 유한요 소해석결과를 비교한다. 등가회전스프링계수(kθ)를 구하기 위해서 장착프 레임의 종방향으로 임의의 폭 w만큼(Fig. 7의 좌측 그림)을 2차원상 등가 의 프레임구조물로 취급(Fig. 7의 우측 그림)하여 해석한다. shell 모델에 서 고려한 푸아송 효과는 이 프레임구조에서 고려하지 못하지만 강재 프레 임에서 그 영향은 충분히 작아서 무시할 수 있다.

    등가프레임(Fig. 7의 우측)의 D점과 C점에 모멘트(M)를 가하고 이를 강성법으로 등가회전스프링계수(kθ)를 계산한다. 이때 각 부재의 축방향 변위는 무시한다. Fig. 7에서 t는 등가프레임의 두께, b는 한 변의 길이, w는 폭, 그리고 E는 탄성계수다. 등가프레임의 단면2차모멘트(I)는 식 (2)와 같 이 계산한다. 식 (3)은 등가프레임의 강성행렬식이다. 식 (3)의 행렬식에서 C점(또는 D점)의 회전각을 계산하는 공식을 따로 분리하면 식 (4)와 같고, 식 (4)를 M에 대해 정리하면 식 (5)가 되며, 여기서 등가회전스프링계수 (kθ)를 식 (6)과 같이 구할 수 있다.

    I = w t 3 12
    (2)

    ( 0 0 M M ) = E t 3 w 6 b [ 4 1 0 1 1 4 1 0 0 1 4 1 1 0 1 4 ] ( θ A θ B θ C θ D )
    (3)

    θ C = 9 M b 4 E t 3 w
    (4)

    M = 4 E t 3 w 9 b θ C = k θ θ C
    (5)

    k θ = 4 E t 3 w 9 b
    (6)

    식 (6)으로 구한 등가회전스프링계수(kθ)를 검증하기 위해서, 단면의 크 기와 두께가 같은 장착프레임 Shell 모델에서 kθ를 구하고, 이를 등가프레 임의 kθ와 비교하여 검증한다. 식 (6)은 푸아송 효과를 고려할 수 없기 때문 에 유한요소해석 Shell 모델에서도 푸아송 효과를 무시하고 해석한다.

    k θ = M θ C
    (7)

    Fig. 8 좌측 개념도처럼 장착프레임 Shell 모델의 양쪽 상단 모서리에 M =200 Nmm/mm의 등분포모멘트를 가하고, Fig. 8 우측의 회전각(θ)을 계 산한다. 식 (7)에 구한 회전각(θC)를 대입하면 장착프레임 Shell 모델의 등 가회전스프링계수(kθ)를 구할 수 있다. 이를 식 (6)에서 구한 등가회전스프 링계수(kθ)와 두께(t)에 따라서 비교하고, 이를 Table 1에 정리하였다. 여 기서 b=50 mm, w=5 mm, E=210 GPa이다. Table 1에서 장착프레임 shell 모델과 등가프레임 모델의 해석에서 구한 Kθ의 오차가 거의 0%에 가깝게 나왔기 때문에 식 (6)이 적절히 유도되었음 확인할 수 있다.

    식 (6)으로 구한 등가회전스프링계수(kθ)를 사용하여 Fig. 6 우측 그림 과 같은 “상부판+등가회전스프링” 모델을 만들어 앵커연결부의 국부수직 강성을 구할 수 있다. 이를 Fig. 6 좌측 그림과 같은 장착프레임 shell 모델 의 해석으로 구한 국부수직강성과 비교한다. 각각의 해석 결과와 식 (1)을 이용하여 국부수직강성계수(kυ)를 구하여 Table 2에 정리하였다. Table 2 에서 이들 사이의 오차가 4% 내외로 충분히 작게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프레임 두께가 얇을수록 이 오차율이 감소하는 추세를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상부판+등가회전스프링”모델에서는 장착프레임의 횜변형만을 고려하 여 둥가회전스프링을 계산하였고, 쉘요소의 두께가 얇을수록 휨변형이 지 배하는 거동을 보이므로 나타난 현상으로 보인다. Fig. 9t=3.2 mm일 때 장착프레임 shell 모델과 “상부판+등가회전스프링” 모델의 집중하중 작용 점부터 상부판 모서리까지의 변위를 비교한 그래프이며, 그 변형형상도 매 우 유사한 것을 확인했다. 이를 통해 앵커연결부 국부변형 등가수직스프링 계수(kυ)를 “상부판+등가회전스프링” 모델로 해석한다면 장착프레임 shell 모델 해석과 근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확인했다. 더 나아가, “상 부판+등가회전스프링” 모델에서 상부판의 처짐을 손으로 계산할 수 있는 식을 유도할 수 있다면 유한요소해석 없이 등가수직스프링계수(kυ)를 수계 산할 수 있다.

    4. 장착프레임 전도강성

    Yang et al. (2002) [6]은 캐비닛이 전도될 때 바닥판(Base plate)과 앵 커연결부의 국부변형을 Fig. 10과 같이 고려했다. Fig. 10처럼 Fig. 1의 캐 비닛도 전도될 때 앵커연결부에서 국부변형이 발생한다. 그러나 Yang et al. (2002)의 예제에서 사용된 캐비닛의 장착프레임은 Fig. 11처럼 삼각플 레이트에 볼트가 연결되어 바닥과 고정하는 방식이다. 반면에 Fig. 1의 캐 비닛에서는 사각형 강관 단면의 장착프레임에 여러 개의 앵커가 직접 연결 되어있어서 전도강성(Kθ)을 계산할 때, 장착프레임과 앵커의 수량을 고려 해서 해야 한다.

    4.1 1차 부정정 구조

    Fig. 12과 같이 장착프레임의 중앙 앵커 부근까지 압축력이 작용하는 경 우, 장착프레임은 중앙 앵커부(C)에 고정단이 있는 1차 부정정보처럼 거동 할 것이다.

    Fig. 13에서와 같이 중앙앵커부인 C지점을 고정단이라 가정하고, B점 에 앵커연결부 등가수직스프링계수(kυ)를 갖는 스프링을 연결하여 1차 부 정정보처럼 해석할 수 있다. 1차 부정정보를 변위일치법으로 풀면, 임의의 하중 P가 D점에 작용할 때 D점의 변위 D는 식 (8)과 같다. D점의 등가수 직강성을 Kυ,D라 할 때, 하중(P), 변위(D), 그리고 D점의 등가수직강성 (Kυ,D)의 관계는 식 (9)와 같다. 식 (9)를 Kυ,D에 대해서 정리하면 식 (10)과 같다. 이를 앵커연결부 국부수직강성 kυ와 구분하기 위하여 대문자를 사용 하여 표기하였다. 식 (8)을 식 (10)에 대입하면 식 (11)과 같이 Kυ,D를 구할 수 있다.

    Δ D = P 6 E I × [ 2 ( L L S 2 ) 3 k v ( L S 2 ) 4 ( 3 ( L L S 2 ) L S 2 ) 2 2 k v ( L S 2 ) 3 + 6 E I ]
    (8)

    P = K v , D Δ D
    (9)

    K v , D = P Δ D
    (10)

    K v , D = P Δ D = 6 E I × [ 2 ( L L S 2 ) 3 k v ( L S 2 ) 4 ( 3 ( L L S 2 ) L S 2 ) 2 2 k v ( L S 2 ) 3 + 6 E I ] 1
    (11)

    Fig. 2와 같이 캐비닛의 폭을 LFrame이라고 하면, 캐비닛의 전도각(θ)이 작은 경우 전도모멘트(M)는 식 (12), (13), (14)로 정리할 수 있다.

    θ = Δ D L F r a m e
    (12)

    Δ D = θ L F r a m e
    (13)

    M = P L F r a m e
    (14)

    식 (10), (12), (13)을 식 (14)에 대입하여 정리하면 식 (15)가 유도된다. 이를 캐비닛의 전도강성(Kθ)에 대해 정리하면 식 (16)과 같다.

    M = P L F r a m e = ( K v , D Δ D ) L F r a m e = ( K v , D θ L F r a m e ) L F r a m e = ( K v , D ( L F r a m e ) 2 ) θ
    (15)

    K θ = K v , D ( L F r a m e ) 2
    (16)

    4.2 2차 부정정 구조

    Fig. 14과 같이 캐비닛의 한쪽 단만 일부 압축을 받으며 전도거동이 발 생하는 경우, B점과 C점의앵커연결부에 등가수직스프링계수(kυ)를 갖는 스프링을 연결한다면 장착프레임을 Fig. 15에서처럼 A지점에 고정단이 있 는 2차 부정정 구조물로 취급할 수 있다.

    Fig. 15에서 B, C점에 앵커연결부 등가수직스프링(kυ)을 갖는 스프링 을 연결하였다. D점에 임의의 하중(P)을 위쪽 방향으로 가하면 프레임은 Fig. 15에 표시된 점선처럼 거동한다. 이때 C점의 수직변위 C, B점의 수 직변위 B, D점의 수직변위 D가 발생한다. 이 수직변위들에 의해서 C점 의 스프링은 연직 아래 방향으로 kυC만큼의 복원력이 생기고, B점의 스 프링은 kυB만큼의 복원력이 생긴다. 이 두 스프링의 축력을 부정정력으 로 취급하여 변위일치법을 적용하면 식 (20)의 D를 구할 수 있다. 식 (20) 의 C1은 식 (17), C2는 식 (18), C3는 식 (19)로 구한다.

    C 1 = L 3 3 E I
    (17)

    C 2 = k v ( 3 L L S ) L S 2 6 E I × ( 11 k v L S 6 18 k v L L S 5 + 384 E I L S 3 1152 E I L L S 2 2304 E 2 I 2 + 864 E I L S 3 + 7 L S 6 k v 2 )
    (18)

    C 3 = k v ( 3 L L S / 2 ) ( L S / 2 ) 2 6 E I × ( 24 k v L S 6 24 k v L L S 5 + 48 E I L S 3 288 E I L L S 2 2304 E 2 I 2 + 864 E I L S 3 + 7 L S 6 k v 2 )
    (19)

    Δ D = P × ( C 1 + C 2 + C 3 )
    (20)

    D점의 등가수직강성은 식 (10)과 같고, 식 (20)을 식 (10)에 대입하여 식 (21)과 같이 Kυ,D를 구할 수 있다.

    K v , D = ( C 1 + C 2 + C 3 ) 1
    (21)

    식 (21)로 구한 D점의 등가 수직강성(Kυ,D)을 식 (16)에 대입하여 캐비 닛의 전도강성(Kθ)을 구할 수 있다.

    4.3 Shell 해석

    3개의 앵커가 연결된 Fig. 2의 장착프레임에 대해 Fig. 16와 같이 Shell 요소로 구성된 모델을 만든다. 여기서, 상부판의 3개 앵커연결부 위치는 수 직과 수평방향으로 고정하였고, 단부 E의 아랫부분은 수직방향으로 고정 하였다.

    장착프레임 Shell 모델의 두께(t)는 각각 3.2 mm, 2.3 mm와 1.6 mm로 하고, 장착프레임 길이(LFrame)는 500 mm, 550 mm, ⋯, 1150 mm로 하 여 매개변수분석 한다. Fig. 16의 단부 D의 절점들에 하중(P=1000 N)을 균등하게 배분하고, 단부 D의 각 절점들의 평균변위를 D로 정한다. 이를 식 (10), (16)에 대입하여 전도강성(Kθ)을 계산한다. Shell 모델은 E점을 제외한 하부 요소들이 바닥면과 맞닿아있지 않아서 일부 해석에서 음의 변 위가 발생하는 부분이 존재한다. 그러나 음의 변위는 매우 작은 값이기 때문 에 이를 무시할 수 있으므로 실제 장착프레임의 거동을 충분히 유사하게 표 현할 수 있다.

    Shell 해석 시 장착프레임의 전도강성(Kθ)과 앵커위치에서 발생하는 국 부변형을 동시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앞서 계산한 등가수직스프링계수 (kυ)가 적절한지 비교해 볼 수 있다. 장착프레임에 휨이 발생하면, 각 앵커 위치(A, C, B)의 국부변형이 발생한다. Fig. 17는 장착프레임의 Shell 해석 결과의 예시이며, B점의 경우 국부변형이 발생함을 시각적으로 보여준다.

    4.4 등가전도강성 비교

    4.1절(1차부정정)과 4.2절(2차부정정)의 해석에 Table 2의 값을 입력 하여 계산한 전도강성(Kθ)와 4.3절(Shell 해석)에서 구한 결과를 비교한다. 여기서, 1, 2차 부정정 해석에 장착프레임 Shell 모델(3.1절)의 해석으로 구 한 kυ를 사용한다. Fig. 18, Fig. 19과 Fig. 20는 장착프레임의 두께(t)가 각 각 3.2 mm, 2.3 mm와 1.6 mm일 때 각기 다른 방법으로 계산된 전도강성 을 비교한 그래프들이다. 여기서, 1, 2차 부정정 해석에 “상부판+등가회전 스프링” 모델(3.2절) 해석으로 구한 kυ를 사용하여 전도강성(Kθ)을 구하 였다. 판의 두께가 두꺼워질수록 1차 부정정과 2차 부정정의 차이가 줄어드 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두께가 두꺼워질수록 두 모델의 변형형상이 비슷해지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들 그림에서, 2차부정정 구조해석으로 구한 전도강성(Kθ)이 장착프 레임 길이(LFrame)나 두께(t)에 상관없이 장착프레임 Shell 해석으로 구한 전도강성과 거의 차이가 없음을 확인했다. 반면에, 1차부정정 구조해석으 로 구한 전도강성(Kθ)는 장착프레임 길이(LFrame)가 짧을수록, 두께(t)가 얇을수록 장착프레임 Shell 해석으로 구한 전도강성과 차이가 크게 나타났 다. 다시 말하면, 장착프레임의 거동을 1차부정정보다는 2차부정정 구조로 취급하여 전도강성을 계산하는 것이 장착프레임 길이와 두께에 관계 없이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서 더욱 합리적임을 알 수 있다.

    4.5 앵커연결부 등가수직스프링계수 검토

    앞 절에서 장착프레임의 전도강성을 구하기 위해 3.2절의 “상부판+등 가회전스프링” 모델에서 구한 국부변형 등가수직강성(kυ)을 사용하였다. 이렇게 사용된 국부변형 등가수직강성이 적절히 사용되었는지를 검토하기 위해, 4.3절의 Shell해석에서 Fig. 14의 A, C, B점의 국부변형 수직강성 (kυ)을 구하여 비교한다. Shell해석에서 힌지가 위치한 단면 상부 모서리부 분과 힌지점의 상대변위(δ)와 힌지의 수직반력(P)을 식 (1)에 대입하여 kυ를 구할 수 있다.

    A, B, C점의 등가수직스프링계수를 각각 A점은 kυ,A, C점은 kυ,C, B점 은 kυ,B라 하고, 장착프레임의 두께(t)와 길이(LFrame )에 대해 Table 2의 “상부판+등가회전스프링” 모델 결과와 비교한다. Table 3t=3.2 mm의 kυ,A, kυ,C , kυ,BLFrame에 대해서 정리했다.

    Table 3kυ,A, kυ,C , kυ,B가 Table 2의 “상부판+등가회전스프링” 모 델의 t=3.2 mm일 때 kυ=23,042 N/mm와 대부분 매우 유사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으며, t=2.3 mm와 t=1.6 mm에서도 이와 유사한 결과를 확인했 다. Table 3에서 LFrame이 500 mm인 경우의 kυ,A와 800 mm인 경우의 kυ,C에서는 오차가 크게 발생한다. 이 두 경우를 제외하면 Table 3의 결과 는 1, 2차 부정정 해석에 사용된 kυ가 대체로 적절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LFrame이 500 mm인 경우의 kυ,A는 힌지의 상대변위(δ)의 영향 뿐만 아 니라 단부 E의 롤러지지와 앵커 C에 의한 국부변형의 영향이 등가수직스프 링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Fig. 21LFrame이 750 mm, 800 mm, 850 mm인 경우 앵커 C의 국부 변형을 앵커위치부터 상부 모서리 끝까지 변위를 나타낸 그래프이다. Fig. 21에서 LFrame이 800 mm인 경우 앵커 C의 국부변형형상은 거의 일어나 지 않았다. 반면, LFrame이 750 mm인 경우 앵커 C의 국부변형은 아래로 볼 록한 형상이고, 850 mm인 경우 위로 볼록한 형상이다. LFrame이 800 mm 인 경우 C점의 수직반력이 3.9 N으로 거의 0에 가깝게 계산되며, 다음과 같 은 이유로 kυ,C의 오차가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앞 절에서, 상당한 앵커수직하중으로 인해 국부변형이 발생하는 조건으로 등가수직스프링계 수를 계산하였다. 반대로, 앵커수직하중이 크지 않아 국부변형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에는 등가수직스프링계수로 표현할 수 없는 상당히 다른 거동을 갖게 된다.

    이와 같은 이유로 LFrame이 500 mm인 경우의 kυ,A와 800 mm인 경우 의 kυ,C의 오차가 크게 발생했으나, 전도강성(Kθ)의 값은 Shell해석과 “상부판+등가회전스프링” 모델에서 구한 국부변형 등가수직강성(kυ)을 사용한 2차부정정 구조를 이용해 계산한 값이 크게 차이 나지 않았다.

    5. 결 론

    이 연구에서는, 일반구조용 정사각형 강관으로 구성된 장착프레임이 캐 비닛의 기초에 앵커로 연결되어 있을 경우, Ritz방법을 이용하여 캐비닛의 ICRS를생성하는데 필요한 캐비닛 장착프레임의 전도강성을 간편하게 구 할 수 있는 방법을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 1) 앵커연결부의 수직 국부 거동을 표현하는 등가수직스프링계수를 좀 더 단순화된 방법으로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했다.

      • - 장착프레임의 상부판 양쪽 모서리부분의 실제 회전강성과 동일한 등 가회전스프링을 구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 - 등가회전스프링으로 지지된 상부판 모델로 국부변형 등가수직스프 링계수를 구하여 검증했다.

    • 2) 세 개의 앵커로 지지된 장착프레임을 2차부정정 보 구조로 취급하여 전 도강성(Kθ)을 계산하는 방법을 제시하였고 이를 검증했다.

      • - 2차 부정정보 해석이 1차부정정보 해석보다 Shell 해석 결과에 더 유 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 장착프레임에 앵커가 더 많이 연결된 경우 장착프레임의 거동을 더 잘 반영하기 위해서는 앵커 개수에 따라서 부정정차수를 증가시켜 해석 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 - Ritz방법으로 ICRS를 구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 제시한 단순화된 방 법을 사용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추가 연구를 수행하는 것이 향후 필요하다.

    • 1) 본 연구에서는 장착프레임의 단면이 정사각형 강관인 경우에 대해 앵커 연결부의 등가수직스프링계수(kυ)를 계산하기 위한 식을 유도하였다. 이를 토대로, 장착프레임이 직사각형 강관인 경우에 대해 본 논문에서 유도한 식을 확장할 수 있다.

    • 2) 본 연구에서는 캐비닛의 전도강성을 구하기 위해서 장착프레임을 고정 단이 있는 부정정구조로 가정했으나, 경우에 따라 장착프레임이 앵커연 결부에서 지지되는 연속보처럼 거동할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할 필요 가 있다.

    • 3) 본 연구에서는 캐비닛이 전도되는 방향과 평행한 장착프레임의 거동을 고려했지만, 전체 장착프레임의 4변에 배치된 앵커를 모두 고려한 경우 의 전도강성을 계산할 수 있는 식의 유도가 가능하다.

    / 감사의 글 /

    본 연구는 2017년도 산업통상자원부의 재원으로 한국에너지기술평가 원(KETEP)의 에너지기술개발사업의 지원(No. 20161520101270)을 받 아 수행한 연구과제입니다.

    Figure

    EESK-24-2-95_F1.gif

    Panel, structural frames and mounting frames in cabinet

    EESK-24-2-95_F2.gif

    Location of anchors in a mounting frame

    EESK-24-2-95_F3.gif

    Shell analysis model for a mounting frame with a anchor

    EESK-24-2-95_F4.gif

    Variation of the equivalent vertical stiffness kv over the section thickness t of mounting frame

    EESK-24-2-95_F5.gif

    Deformation of the mounting frame in cross-section view at the anchor

    EESK-24-2-95_F6.gif

    Shell model(left) and “Top plate + equivalent rotational spring”(right) for the mounting frame

    EESK-24-2-95_F7.gif

    Part of mounting frame having a width w

    EESK-24-2-95_F8.gif

    Shell analysis of the mounting frame under the uniform moment M (left) and its deformed angle θC at the top corner (right)

    EESK-24-2-95_F9.gif

    Vertical deformation of the top plate in mounting frame from the center to the end along the transverse direction for the shell analysis and “Top plate + equivalent rotational spring” when t=3.2 mm

    EESK-24-2-95_F10.gif

    Deflected shape for base plate uplifting in cabinet [6]

    EESK-24-2-95_F11.gif

    Structural details of mounting arrangement in cabinet PROT IV [6]

    EESK-24-2-95_F12.gif

    Deformation shape of the mounting frame when compression is applied at anchors A & C

    EESK-24-2-95_F13.gif

    The first-degree indeterminate beam fixed at C equivalent to the mounting frame in Fig. 12

    EESK-24-2-95_F14.gif

    Deformation shape of the mounting frame when compression is only applied at anchor A

    EESK-24-2-95_F15.gif

    The second-degree indeterminate beam fixed at A equivalent to the mounting frame in Fig. 14

    EESK-24-2-95_F16.gif

    Shell analysis model with the hinge supports A, B and C and the roller support E under the uplift force P at D

    EESK-24-2-95_F17.gif

    Vertical deformation of the mounting frame calculated by shell analysis. Significant local deformation occurs at anchor connection B

    EESK-24-2-95_F18.gif

    Rocking stiffness Kθ over the length of mounting frame LFrame calculated by shell analysis, the first- and the seconddegree indeterminate beam analyses for t=3.2 mm

    EESK-24-2-95_F19.gif

    Rocking stiffness Kθ over the length of mounting frame LFrame calculated by shell analysis, the first- and the seconddegree indeterminate beam analyses for t=2.3 mm

    EESK-24-2-95_F20.gif

    Rocking stiffness Kθ over the length of mounting frame LFrame calculated by shell analysis, the first- and the seconddegree indeterminate beam analyses for t=1.6 mm

    EESK-24-2-95_F21.gif

    Vertical deformation of the top plate in mounting frame from the center C to the end along the transverse direction for the shell analysis when t=3.2 mm and LFrame=750 mm, 800 mm and 850 mm

    Table

    Equivalent rotational spring coefficient kθ in Fig. 6 with width w=5 mm

    Equivalent vertical spring coefficient kv with respect to the thickness t

    Difference between kv at A, B, and C calculated by shell analysis and kv=23042 N/mm by “Top plate + equivalent rotational spring” for t=3.2 mm

    Reference

    1. IEEE Std 344-2004. IEEE Recommended Practice for Seismic Qualification of Class 1E Equipment for Nuclear Power Generating Stations. Th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Inc., New York. c2005.
    2. KEPIC END-2000. Recommended Practice for Seismic Qualification of Class 1E Equipment for Nuclear Power Generating Stations. Korea Electric Power Industry Code. Korea Electric Association. c2007.
    3. Gupta A, Rustogi SK, Gupta AK. Ritz Vector Approach for Evaluating Incabinet Response Spectra.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1999 Mar;190(2):255-272.
    4. Kim KH, Hong KJ, Cho SG, Park WK. Formulation and Verification on Ritz Method for In-Cabinet Response Spectrum. EESK J Earthquake. 2019 Sep;23(5):279-288.
    5. KS D 3568. Carbon Steel Square Pipes for General Structural Purposes. c2018.
    6. Yang, JR, Gupta A. Rocking Stiffness of Mounting Arrangements in Electrical Cabinets And Control Panels. Nuclear Engineering and Design. 2002 Jul;219:127-141.
    Journal Abbreviation J. Earthq. Eng. Soc. Korea
    Frequency Bimonthly
    Doi Prefix 10.5000/EESK
    Year of Launching 1997
    Publisher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Indexed/Tracked/Covered By